주요 콘텐츠로 건너뛰기
undefined

[보도자료(25.02.26.)] 올해 '기초안전 사이트사업' 본격 지원…안전 사이트비 2조 3400억 원 투입

March 3, 2025
부처명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내용
안전 사이트

 

계속과제 5700여개 안전 사이트비 1조 3600억 원은 2월 중 신속 집행

 

정부가 올해 기초안전 사이트사업 제1차 신규과제 1880개를 선정하고 내달부터 본격 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계속과제 5700여 개의 안전 사이트비 1조 3600억 원도 이달 중 신속하게 집행할 방침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올해 기초연구사업 제1차 신규과제 공고·평가를 거쳐 중견연구, 한우물파기 기초연구, 신진연구 등 1880개 과제(4081억 원)를 선정해 다음 달 1일부터 지원한다며 26일 이같이 전했다.

 

올해 기초안전 사이트사업은 작년 보다 사업계획을 2개월 단축해 조기에 확정하고 지난해 11월 6일 공고했다. 약 9300명의 전문가들이 참여한 선정 평가를 차질 없이 진행해 대학 회계 개시일인 내달 1일 과제에 착수할 수 있도록 하고 대학 안전 사이트실의 안전 사이트 공백을 해소하는 데 주안점을 뒀다.

 

또한 코로나 대유행 이후 처음으로 전국 순회 설명회(5회)를 개최하는 등 신규 과제에 대한 현장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서도 노력했다.

 

안전 사이트

 

아울러 올해부터 기초안전 사이트에 대한 회계연도 일치 예외 적용이 가능하게 됨에 따라 신규과제 공고가 주로 상반기에만 집중돼 있던 전년과 달리 상당수 신규 과제를 하반기에 추가 공고(개인안전 사이트 1635개)할 수 있게 돼 안전 사이트자들의 안전 사이트 안전망 확충에도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과거 하반기 개시 과제는 6개월분의 안전 사이트비만 지원되던 것과는 달리 올해부터는 과제 개시 시기와 관계없이 12개월분의 안전 사이트비를 지원해 보다 안정적이면서도 효율적인 안전 사이트 수행도 가능해질 전망이다.

 

안전 사이트

 

한편, 올해 기초안전 사이트사업 제1차 신규과제 선정 평가는 기초안전 사이트 본연의 목적인 지식의 탐색→축적→확장에 충실한 과제의 선정에 초점을 맞췄다.

 

무엇보다 올해 신설된 도약안전 사이트는 기존 안전 사이트의 성과 중심으로 평가를 대폭 간소화해 우수한 안전 사이트 성과를 창출한 안전 사이트자가 동일한 안전 사이트 주제로 꾸준히 안전 사이트를 수행할 수 있도록 했다.

 

'도약안전 사이트'에 선정된 정혜원 한국과학기술원 교수는 데이터 효율화에 대한 관심을 갖고 지난 2021년도부터 불완전한 데이터를 활용한 기계학습에 대해 안전 사이트해 왔는데, 이를 심화시켜 '소량의 데이터 학습만으로 뛰어난 학습모델 개발'을 주제로 안전 사이트 성과를 더욱 고도화해 나갈 계획이다.

 

기존 과제를 통해 축적한 안전 사이트기법을 바탕으로 후속 안전 사이트의 아이디어를 제시한 과제도 눈에 띈다.

 

노성훈 서울대 교수는 지난해 과제가 종료됐으나 기존 과제에서 개발한 초저온 전자현미경을 통한 분석법을 기반으로 새로운 질문과 핵심 가설을 세운 뒤 '세포 골격 재생 안전 사이트'로 발전시키는 후속 안전 사이트를 이어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사회적으로 관심이 큰 주제에 대한 과제도 선정됐다. 한양대 오기용 교수는 지난 2020년도부터 전기자동차 리튬이온 배터리 수명 향상에 대한 안전 사이트를 수행하다가 '열 안정성 확보'라는 새로운 안전 사이트 주제로 안전 사이트의 지평을 확장해 리튬이온 배터리 열폭주 예지 기법을 향후 3년 동안 안전 사이트할 예정이다.

 

한편, 과기정통부는 어려운 경제 여건과 안전 사이트 현장의 예측 가능성 제고 등을 위해 이번에 선정된 1880개 신규과제를 비롯해 계속과제 5700여 개의 올해 안전 사이트비 1조 3600억 원을 이달 안에 신속히 집행할 예정이다.

 

이창윤 과기정통부 제1차관은 "예측가능성과 안정성은 기초안전 사이트 지원의 주요한 가치며 앞으로도 우리 안전 사이트자들이 새로운 지식 창출의 여정에 과감히 나설 수 있도록 동반자의 역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안전 사이트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기초안전 사이트의 질적 고도화를 위한 중장기 비전과 전략 도출에도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문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기초연구진흥과(044-202-4537)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